윤리규정

HOME > 학술지 > 윤리규정

(사)한국정치평론학회 연구윤리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연구윤리규정(이하 윤리규정)은 『정치와 평론』 에 투고 및 게재될 논문의 연구윤리와 진실성을 확보하고 연구부정행위 발생시 공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 · 제재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대상)

이 윤리규정은 『정치와 평론』 에 논문을 투고하는 모든 연구활동 종사자에 대하여 적용한다.

제3조(적용범위)

연구윤리 검증과 관련하여 다른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윤리규정에 의한다.

제4조(윤리규정 서약)

『정치와 평론』 은 학술지 원고모집을 공고할 때 혹은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하였을 때 윤리규정을 함께 공시하여야 하며,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한 시점에 이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 것으로 본다.

제2장 연구윤리 위반 규정

제5조(위 · 변조 및 표절 정의)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함은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논문의 투고 및 게재 등에서 행하여진 위 · 변조 · 표절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경우 위 · 변조 및 표절로 간주한다.
1. 위 · 변조 :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경우 또는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하거나 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경우
2. 표절
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 내용 및 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경우
나. 기 출간된 타인 또는 자신의 저술 일부를 인용부호, 각주, 내용 주, 또는 기타 적절한 방식을 통해 명시하지 않는 경우

제6조(논문의 중복게재 정의)

이전에 출판된 연구자 자신의 논문(게재 예정 논문 포함)을 새로운 논문인 것처럼 투고하여 게재한 경우를 중복게재로 간주한다.

제3장 연구윤리 위반 판정

제7조(판정주체)

판정이라 함은 부정행위의 조사 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연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차를 말하며, 판정의 주체는 다음 각 호에 따른다.
1. 편집위원회는 부정행위에 대한 최종 판정권을 가지며, 심사위원의 검토, 독자의 제보 또는 자체 판단에 따라 부정 행위 여부를
검토하고 판정한다.
2. 윤리규정 위반 여부는 편집위원의 과반수 참석 및 참석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3. 윤리규정 위반 여부의 1차 검토는 해당 논문의 심사위원 3인에게 위촉한다.

제8조(편집위원회의 권한)

1. 편집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으로 보고된 사안에 대하여 제보자, 연구자, 심사위원, 참고인 및 증거자료 등을 통하여 부정행위 여부를
검토 판단하고, 그 결과를 한국정치평론학회 이사회에 보고한다.
2. 제 5조 혹은 제6조 위반이 사실로 판정된 경우 편집위원회는 적절한 제재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제9조(편집위원회의 의무)

1. 해당 윤리규정 위반 사안과 이해 갈등 관계가 있는 편집위원을 판정 과정에 포함시켜서는 안 된다.
2. 편집위원회는 윤리규정 위반이 보고되었을 때 그 사실을 해당 논문의 연구자에게 통보하고 충분한 소명 기회를 주어야 한다.
3. 윤리규정 위반에 대한 편집위원회의 최종적인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편집위원은 해당 연구자와 제보자의 신원 및 정보를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 된다.
4.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연구자의 소명이 없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해당 논문을 부정행위로 최종 판정한다.
5. 부정행위 의혹에 대한 연구자의 이의제기가 있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의 과반수 참석 및 참석자 2/3 이상의 찬성으로
윤리규정 위반 여부를 최종 판정한다.

제4장 연구윤리 위반 제재

제10조(위 · 변조 및 표절 제재)

1. 편집위원회에 의해 최종적으로 위 · 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의 연구자는 판정 후 3년간 단독 혹은 공동으로 『정치와 평론』 에
논문 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
2. 논문게재 이후 위 · 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은 『정치와 평론』 의 공식적인 논문 목록에서 삭제한다.
3. 논문 게재 이후 위 · 변조 및 표절 판정을 받은 논문은 이후 발간되는 『정치와 평론』 에 윤리규정 위반 사실을 공시한다.

제11조(논문의 중복게재 제재)

1. 중복게재로 판정을 받은 논문의 연구자는 판정 후 1년간 혹은 공동으로 『정치와 평론』 에 논문게재를 신청할 수 없다.
2. 논문게재 이후 중복게재로 판정을 받은 논문은 이후 발간되는 『정치와 평론』 에 윤리규정 위반사실을 공시한다.
3. 『정치와 평론』 에 기 출간된 논문을 저서 등의 형태로 재출간할 경우 원 출처를 반드시 밝혀야 한다.

부칙

1) 본 연구윤리규정은 한국정치평론학회 편집위원회의 의결과 총회의 승인을 거쳐 2010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지닌다.
2) 이상의 규정에 의한 심사와 판정, 제재는 본 규정이 발효된 이후의 저작물에 적용된다.
3) 본 연구윤리규정의 시행과 동시에 2010년 1월 1일 제정 시행된 한국정치평론학회 연구윤리규정은 폐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