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사규정

HOME > 학술지 > 심사규정

『정치와 평론』 편집 및 심사 규정

2011년 5월 25일 개정
2015년 8월 21일 개정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사)한국정치평론학회에서 간행하는 「정치와 평론」(영문표기는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tical Criticism라 한다. 이하 학회지라 한다)의 간행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편집위원회의 구성과 역할

제2조(편집위원회 구성)

편집위원회는 약간 명의 편집이사와 편집간사, 20인 내외의 편집위원으로 이루어진다.

제3조(편집이사의 자격 및 선임)

학회장은 세부전공별, 근무지별, 연령별 대표성과 학문적 식견을 감안하여 학회의 승인을 받아 편집위원을 위촉한다. 편집위원의 궐위 시에는 회장이 단독으로 위촉한다. 업무를 총괄할 필요에 따라 학회장은 편집이사 가운데 편집위원장 역할을 할 선임이사를 지명할 수 있다.

제4조(편집간사의 자격 및 선임)

편집위원회의 원활한 연락과 업무 수행을 위하여 학회의 정회원 가운데 편집간사를 두며 학회장이 위촉한다.

제5조(편집위원의 자격 및 선임)

편집이사는 학문적 경력, 전공 분야, 소속기관 등의 제반 요인을 고려하여 학회의 정회원 가운에 20명 내외의 편집위원을 추천하고 학회장이 편집위원으로 위촉한다. 결원 발생 시 같은 방식에 다라 편집위원을 위촉한다.

제6조(편집위원회의 역할)

1. 편집위원회는 편집이사가 소집하며, 다음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한다.
가. 논문의 초심과 재심을 위한 심사위원의 추천
나. 논문의 게재 여부 최종 판정
다. 논문심사 및 학회지 출판 관련 규정의 개정 제안
2. 편집위원회의 의결은 구성원 과반수의 참여와 참여자 과반수의 찬성을 원칙으로 하며 이 의결은 온라인상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다.
3. 편집위원회는 「정치와 평론」의 학문적 수준을 담보하기 위하여 최선의 조언과 협력을 제공해야 한다.
4. 편집위원회는 「정치와 평론」의 편집 및 기고논문의 심사, 그 출판에 관한 제반사항을 총괄하고, 그 업무를 위하여 규정의 제정 및
개정을 이사회에 요구할 수 있다. 편집위원회의 문건은 편집위원회의 이름으로 전달한다.

제3장 학회지의 발간

제7조(기고 논문의 접수)

1. 「정치와 평론」 에 게재를 원하는 논문은 (사)한국정치평론학회 홈페이지 또는 편집위원회 메일(kapceditor@gmail.com)을 통해
투고한다.
2. 「정치와 평론」 에 게재 신청하는 논문은 독창성을 갖추어야 하며 타 학술지에 발표 또는 게재 신청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만약 타 학술지에 중복으로 게재 신청한 경우 향후 2년 동안 「정치와 평론」 에 게재 신청할 수 없으며, 더불어 해당 타 학술지
발행인에게 이 사실을 통보한다.
3. 제출 논문은 「정치와 평론」 원고작성요령에 따라 쓴다. 이 요령에 따르지 않은 논문은 수정을 위해 저자에게 반환된다.
4. 게재신청 논문의 내용이 학회지의 편집방향과 맞지 않는다는 편집위원회의 판정이 내려질 경우 해당 논문을 심사에 회부하지 않고
사요를 첨부하여 저자에게 반송한다.
5. 투고 논문의 접수는 연 2회, 각 호의 발간일의 50일전(5월 11일, 11월 11일)까지 마감한다.

제8조(논문투고의 자격)

논문 투고 자격은 본회의 회원에 한정하지 않는다.
다만, 편집위원회가 논문의 형식과 내용에 중대한 하자가 있다고 판단한 경우 투고논문 접수를 반려할 수 있다.

제9조(논문 게재자의 의무)

1. 연구비 수혜논문의 경우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해야 한다.
2. 게재자는 별쇄본 비용을 납부해야 한다.
3. 게재자는 제출한 논문이 심사에 통과하여 게재가 확정되면 논문에 대한 저작권을 학회가 갖는데 동의한다.
4. 게재자는 「정치와 평론」 에 게재된 논문을 한국학술정보(주)에서 원문을 PDF파일 형태로 제공하는데 동의한다.

제10조(발간 예정일)

「정치와 평론」 의 발간은 연 2회, 6월 30일과 12월 31일을 원칙으로 한다.

제4장 심사절차와 기준

제11조(초심)

편집위원회는 각 분기별로 원고접수 마감일 직후 초심을 의뢰한다.
1. 심사위원 위촉 : 편집이사는 편집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회의 결정으로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2. 심사의뢰 : 위촉된 심사위원에게 전자우편으로 심사를 의뢰하되 논문평가는 편집위원회에서 정한 논문심사양식에 따른다.
3. 기일 : 초심결과는 2주일 내에 회신 받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심사를 거부하거나 특별한 사유없이 3주일 내에 심사결과 통보가
없는 경우 편집이사가 심사위원을 교체할 수 있다.
4. 판정기준 : 심사위원은 논문을 평가한 후 정해진 양식에 따라 심사평을 작성하고, ‘게재가’ ‘수정’ ‘게재불가’의 판정을 내린다.
초심 결과에 따른 종합판정은 판정표에 따른다.

<초심 논문심사 판정표>

심사자 갑 심사자 을 심사자 병 심사결과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수정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가 수정 수정 수정 후 게재
수정 수정 수정
게재가 수정 게재불가 수정 후 재심
수정 수정 게재불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수정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제12조(수정 후 게재)

1. ‘수정 후 게재’로 종합 판정을 받은 논문은 투고자에게 보내 수정을 요구한다.
2. 수정 후 다시 제출된 논문에 대해서는 편집위원회가 초심평에 기초하여 수정 이행 여부를 검토한 후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3. 편집위원회는 재수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재수정 논문의 수정 정도가 충실하지 않을 경우 게재불가를 결정할 수 있다.

제13조(수정 후 재심)

1. ‘수정 후 재심’로 종합 판정을 받은 논문은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한다.
2. 투고자의 수정을 거쳐 다시 제출된 논문은 심사위원 3인이 원고 수정이 충분히 이루어졌는지를 검토하고 수정 논문의 수준이
학회보 게재에 적당한지 심사한다.
3. 수정 기간과 재심 기간은 각각 10일 이내로 한다.
4. ‘수정 후 재심’ 결과의 ‘게재가’, ‘게재불가’는 아래 판정표에 따른다.

<재심 논문 심사 판정표>

심사자 갑 심사자 을 심사자 병 심사결과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게재불가

제14조(수정 불이행)

‘수정 후 게재’ 혹은 ‘수정 후 재심’ 판정을 받은 논문 게재 신청자는 수정 요구에 응답을 하지 않거나, 합리적인 반론 제시 없이 수정 요구를 거부할 경우, 기한 내에 수정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논문 게재 요청을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15조(게재 불가 논문의 처리)

1.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그 사유와 함께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본 학회보에 기고하였다가 ‘게재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심사를 위해 논문을 제출했던 당해 연도에 다시 투고할 수 없다.
2. 게재 불가 판정을 받은 논문은 당해 연도가 지난 이후 논문을 수정하고 재신청을 명기하여 다시 기고할 수 있다.
단, 이 경우에는 ‘재신청’임을 명기해야 한다. 만약 ‘재신청’ 명기를 하지 않은 경우 편집위원회는 심사를 거부할 수 있다.

제16조(이의제기)

편집위위원회는 공정하고 신속하게 논문을 심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단, 심사 결과에 대해 논문 투고자에 의한 이의제기 절차를 두지 않는다.

제5장 기타 규정

제17조(인쇄와 발간)

논문인쇄를 위한 최종 편집과 발간은 다음과 같다.
1. 발간 : 게재가 확정된 논문은 출판사에 의해 인쇄용 원고로 편집된 후 저자의 확인을 거쳐 출간한다.
2. 이월게재 : 게재 확정을 받은 논문이라도 편집위원회의 출간 일정에 따라 이월게재 할 수 있다.

제18조(게재증명과 표절처리)

논문게재증명은 편집위원회의 최종심사 결과 게재가 확정된 후에 투고자의 요청에 의해 발급된다. 게재 판정이 확정된 후라도 표절 행위가 드러난 논문은 한국정치학회 저술윤리 강령에 의해 처리한다.

제19조(편집위원 윤리)

편집위원은 논문심사과정 전반에 걸쳐 엄격한 객관성과 공정성을 견지해야 하며, 학회지 편집의 전문성과 수월성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 같은 조건이 충족되지 않을 경우 학회장은 편집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편집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부칙

본 규정은 (사)한국정치평론학회의 정관 부칙 1조에 따라 이사회의 동의를 얻어 2015년 9월 1일부터 효력을 발생하며, 이후 개정은 편집위원회의 제안과 이사회의 동의에 따른다.